

39 Armenian Street, Singapore 179941 Singapore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의 유산과 문화를 볼 수 있습니다.
1912년에 지어진 옛 타오 난(Tao Nan)학교 건물에 2008년에 개관했습니다.

ORIGINS
페라나칸 공동체의 형성에는 혼인 외에도 문화적 수용과 새로운 정체성 형성 과정이 필요합니다. 페라나칸들은 주로 동남아시아의 무역을 통해 발전했으며, 많은 이들이 14세기~16세기 말라카를 기원으로 둡니다. 이 공동체들은 말레이 반도와 인도네시아 해안에서 형성되어 19세기에는 페낭, 말라카, 싱가포르, 자카르타에 잘 정착했습니다. 또한 미얀마, 태국, 동부 인도네시아에도 퍼져 있으며,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유럽 식민지 지배 하에서 발전한 페라나칸들은 무역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교류를 촉진했습니다.

PERANAKAN
페라나칸은 말레이어 'anak(태어난)'에서 유래해 현지에서 태어났지만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페라나칸은 중국, 인도, 아랍 등 다양한 문화를 말레이-인도네시아 문화와 융합한 혼합 문화 공동체를 지칭합니다. 이들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지에 주로 거주하며, 고대부터 이 지역의 다양한 문화적 영향을 반영한 독특한 전통과 문화를 발전시켰습니다. 페라나칸 공동체는 방콕, 푸켓, 양곤 등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HOME
페라나칸 가정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지역과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이 달랐습니다. 캄퐁 지역의 아탑 집, 도시 중심의 상점 주택, 과거의 빌라, 그리고 오늘날의 HDB 유닛 등 다양한 주택들이 있었습니다. 이들 가정은 주로 세계 각지에서 온 상품들로 채워졌고, 페라나칸 사람들의 취향은 글로벌한 트렌드와 지역적 영향을 반영하며 당시 도시 소비 패턴을 나타냈습니다.
집 내부는 거주자의 삶을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로, 이번 전시관에서는 가족 및 공동체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물건을 통해 페라나칸의 독특한 관습, 음식, 언어, 신념 등을 소개합니다. 새롭게 개편된 전시관은 기존 세 개의 전시관을 통합하여 가장 큰 규모로 조성되었으며, 역사적인 페라나칸 주택의 가구, 초상화, 장식품 등을 재결합하여 전시합니다. 이 물건들은 철거된 주택들의 흔적을 남기며, 이제는 사라진 페라나칸 가정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Pintu Pagar(Outer gates)
전통적인 페라나칸 집은 빛과 통풍을 위해 현관과 뒷문이 있고 그 사이에는 공기 우물이 있는 긴 테라스 하우스입니다. Pintu pagar(바바 말레이어로 "울타리 문")는 낮 동안 현관무을 여어 둘 때 통풍, 보안 및 사생활을 제공하는 반 노피의 바깥쪽 문입니다.
이 특이한 Pintu pagar는 사자, 꽃, 다람쥐, 꽃병으로 구성된 중국과 유럽의 절충적인 혼합물과 함께 양면에 조각되고 금박이 입혀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Pintu pagar는 한 면에만 조각된 Pintu pagar라는 모든 방문객이 볼 수 있는 페라나칸 가문의 부를 상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도자기와 음식문화
도자기는 페라나칸의 사회적, 의식적, 그리고 요리적 삶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뇨야웨어라고 불리는 페라나칸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들은 중국 징더진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덧칠된 플리크롬 애나멜화 도자기 입니다.
의식용뿐만 아니라 축제 행사를 위행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양귀비는 밝고 대조적인 색생과 매우 상징적인 중국의 모티브를 특징으로 하는 정교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라나칸은 또한 일상 및 의식용 수출용 중국 청백 도자기, 이싱 석기, 일본 아리타기 및 유럽도자기를 포함하여 다양한 다른 도자기를 가정에 수용했습니다.

도자기와 음식문화
페라나칸 도자기를 좋아했던 여성들의 이름을 따 "Nyonaware"라고 불리는 페라나칸 도자기는 색이 풍부하게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바탕색은 녹생이며 다양한 색조가 분홍색과 함께 자주 사용 되었습니다. Nyonaware는 노랑색, 산호색, 파랑색 및 갈생과 같은 다른 색생뿐만 아니라 식사 세트의 배경으로 자주 사용되는 흰색으로도 생산되었습니다. 장식요소는 상서로운 중국의 모티브로 구성되며 붐비는 꽃 진열대 사이에 새와 곤충이 있기 있는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캄청과 추푸스로 알려진 뚜껑이 있는 용기와 같은 특징 형태의 연가 인식은 페라나칸 사람들에게 독특하고 특별한 행사에서 의식적인 기능을 했습니다.

Kamchengs
19세기 말 또는 20세기 초
캄청은 페라나칸 공통체에서 스푸와 물과 같은 음식과 액체를 보관하고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덮개가 있는 용기입니다.
Spittoon
광서 시대, 1875 - 1908
이 큰 Spittoon들을 바닥에 놓여 페리나칸 가정에서 인기있는 관습인 베텔을 씹을 때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결혼대야
19세기 말 또는 20세기 초
이 대야는 말라카(Malacca)의 페라나칸 가문이 의회한 대형 도자기 세트의 일부였습니다. 이 대야의 중앙 디자인에는 상서로운 신부 연합의 상징인 불타는 진주를 쫓는 용과 봉황이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매화 모란과 용이 있는 시레 세트
약 1800년 쯤 광저우
건강 문제로 페라나칸과 동남아시아 공동체들 사이에서 베텔 씹기가 감소했지만, 시레세트는 그들의 문화적 이상의 상징이다. 기본세트는 상자나 쟁반 위에 놓여진,
아레카넛 커터와 재료를 담는 용기로 구성된다. 시레 파라페르닐리아는 단순하고
휴대하기 쉬운 것부터 화려하게 장식된 것까지 많은 다른 형태로 나온다.

Nyonyaware
Nyonyaware는 19세기 중반부터 1940년대까지 생산되었습니다. 매우 정교하게 그려지고 주로 식사 상품으로 구성된 가장 초기의 작품은 청나라의 디오광 시대(1821-50)에 생산되었습니다.
Tongzhi 시대(1862-74)는 생산되는 형태의 유형이 중가하는 것을 보았지만 Nyonyaware 생산의 절정이었던 것은 Guangxu 시대(1875-1908)였습니다. " 내부 및 외부" 도자기(내부와 외부에 장식된)와 같은 새로운 색의 배경과 스타일의 매우 훌륭한 조각이 생산되었습니다. Guangxu 시대는 또한 현재 고전적인 불사조와 모란 모티브의 사용을 대중화했습니다. Xuantong(1909-11)과 공화당(1912-49)기간 동안, 다양한 색상과 형태가 생산되었습니다.
제2차 시계 대전 이후 페라나칸 공동체의 운영 감소와 함께 중국의 전쟁과 정치적 혼란은 Nyonyaware 생산의 끝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Nyouyaware는 페라나칸 문화의 가장 인기 있는 요소 중 하나로 남아 있으며 Nyouyaware의 현대적 해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생산되고 있다.

다문화, 다언어문학
이곳의 바바 말레이 출판물은 시, 잡지, 연재된 역사 소설에 걸친 인기 있는 20세기 장르를 대표합니다. Chrita 또는 Cherita Dulu Kala(고대 이야기)로 알려진 번역된 중국 전설은 중국 페라나칸인들이 그들의 조상 문화에 접근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말레이 세계로 퍼진 페르시아-아랍 기원의 민족 이야기인 히카야트 아부 나와스(아부 나와스 이야기)와 같은 작품들도 바바 말레이어로 번역되었습니다.
페라나칸문학;
바바 말레이 문학은 언어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오늘날 거의 생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페라나칸 문학은 여전히 중요한 문학적 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페라나칸 문학은 바바 말레이 작품만으로도 가능하뇨, 우솝 이븐 압둘 카디르가 쓴 '히카야트라자 바비'와 같은 역사적 작품은 페라나칸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는 세마랑 출신의 페라나칸으로, Jawi script를 사용하여 말레이어로 글을 썼습니다. 현대 페라나칸 작가들이 영어로 출판하는 경우, 그들이 페라나칸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더루는 것은 페라나칸 정체성을 유지하고 문화적 전통을 계속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agoda trays & Chest of drawers
싱가포르, 19세기 후반 또는 20세기 초
이 쟁반은 결혼식 전에 신혼 부부의 가족들 사이에서 교환된 결혼 선물을 운반하는데 사용했습니다. 이 쟁반은 일반적인 금속이나 대나무 대신 독특한 형태와 나무로 만들었습니다.
Slseboard
말라카, 20세기 초
페라나칸 가구의 전형적인 예인 이 찬장(sideboard)은 유럽식 형태와 중국식 장식을 결합한 것입니다. 두 개의 기둥에는 장수를 기원하고 악으로부터 보호하는 전설적인 인물인 팔선(八仙)이 새겨져 있습니다. 뒷면에 있는 큰 거울은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Altar cloths (tok wi)
20세기 초
제단천은 음력 설과 같은 특별한 행사에서 제단에 걸리는 천으로, 페라나칸 가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으로 페라나칸 중국 가정에서는 남중국에서 수놓은 실크 천을 사용했지만, 19세기 후반부터 인도네시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자바의 바틱 천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바 섬의 바틱은 왕실에서 특정 패턴을 사용해 제작되었고, 18세기부터는 중국인들이 중국 모티프를 담아 바틱을 생산했습니다. 이러한 제단천은 자바와 중국 문화의 융합에서 탄생한 것으로, 다양한 모티프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 모티프에는 행복, 지위, 장수를 상징하는 '삼성' 신과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문장이 포함됩니다. 네덜란드 문장이 포함된 천은 박물관 소장품 중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입니다.

STYLE
페라나칸의 공적 및 사적인 삶에서 비롯된 패션과 장식의 세계를 보여줍니다. 바틱, 자수, 보석류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페라나칸의 공통된 스타일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전시된 물건들은 말레이-인도네시아 문화와의 융합을 보여주며, 일부는 외부 재료와 비(非)페라나칸 디자이너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또한, 페라나칸의 연극 양식을 강조하는 의상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Batik
바틱은 천을 장식하는 기술과 그로 만들어진 천을 모두 의미합니다. 천의 일부를 염색하지 않기 위해 왁스를 사용하는 저항염색 기법으로, 13세기 자바에서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틱은 17세기 마타람 술탄국 시대에 중요한 궁중 예술로 발전했지만, 자바 바틱의 고품질 제품은 19세기 초에 상업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자바의 페라나칸 공동체와 바틱을 입는 패션의 성장으로 인해 다양한 디자인과 모티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19세기 중반 이후 자바 북부 해안 지역에 바틱 중심지가 많이 생겨났으며, 이 바틱은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었습니다. 특히 말라카, 페낭, 싱가포르의 페라나칸 공동체는 자바 북부 해안 바틱의 주요 수요층이었습니다.
이 바틱의 역사는 자바와 동남아시아의 여러 문화가 융합된 결과이며, 자바 북부 해안에서 시작된 바틱은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페라나칸 공동체는 이 바틱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이는 그들의 패션과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Baju panjang costume
20세기
Baba G. T. Lye의 가장 좋아하는 의상 중 하나는 말라카의 드레스메이커에게 의뢰한 바주 파냑(baju panjang)입니다. 이 긴 케바야는 케로상(블라우스 패스너)으로 고정되며, 그는 페라나칸 가모장 역할을 극장에서 완벽히 표현하기 위해 모든 디테일을 신경 씁니다. 예를 들어, 빈랑(베텔잎)을 씹고 남은 흔적을 닦기 위해 손수건을 어깨에 걸치는 전통을 반영한 것이 그 예입니다. 페라나칸 문화에서 바바(Baba)는 남성, 논야(Nyonya)는 여성을 지칭하며, 케바야는 페라나칸 여성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중요한 의상입니다. 빈랑을 씹는 것은 페라나칸 문화의 오랜 관습으로, 이로 인해 손수건은 중요한 액세서리로 자리잡았습니다. Baba G. T.는 이러한 전통적 요소들을 재현하여 페라나칸 문화의 깊이와 독특함을 무대에서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Sarong kebaya costume
이 사롱 케바야는 이반 헹이 2019년 "에메랄드 힐의 에밀리" 공연을 위해 의뢰한 것으로, 그는 이 작품에서 주인공 에밀리 간 역할을 100회 이상 연기한 유일한 남성 배우입니다. 이반 헹의 여성 연기는 남성 배우들이 여성을 연기하는 전통적인 페라나칸 연극의 관행을 반영합니다. 루마 킴 추의 디자이너 레이먼드 웡이 파란 사롱에 맞춘 봉황과 모란 자수가 특징인 케바야를 디자인했으며, 이 모티프들은 재탄생과 봄의 꽃 피움을 상징하여 연극 속 젊은 에밀리 간과 새로운 무대를 상징합니다.

Kebaya
이 섹션의 투피스 복장은 케바야(라펠과 겨드랑이 거셋이 있는 오픈 블라우스)와 하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의는 사롱(튜브형 스커트 천) 또는 카인 판장(직사각형 스커트 천)으로 구성됩니다. 사롱은 동남아시아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케바야는 초기 이슬람 세계에서 입던 로브인 카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7세기까지 말레이-인도네시아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복장이었으며, 다양한 지역 사회에서 고유의 스타일이 발전했습니다.
페라나칸 스타일의 변천사
초기 페라나칸 여성들의 사진을 보면, 체크무늬 면직물이나 자연 염색한 파란색, 빨간색, 갈색의 무늬가 있는 바틱 사롱과 바주 판장(긴 케바야의 일종)을 입고 있었습니다. 20세기 초까지 페라나칸 중국 여성들은 인도네시아의 유럽 및 유라시아 여성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느슨한 흰색 레이스 케바야와 꽃무늬 바틱 사롱을 착용했습니다. 다양한 바틱 디자인은 인도, 자바, 중국, 유럽의 영향을 반영했습니다.
1930년대에 들어서 케바야는 몸에 꼭 맞는 스타일로, 테이퍼드 라펠과 싱거 재봉기로 가능해진 복잡한 자수가 특징이었습니다. 화학 염료를 사용한 색상의 폭발적인 다양성과 가볍고 투명한 유럽 직물로 모던함을 표현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남아 있는 대담한 디자인과 색상, 꽃무늬, 타이트한 케바야 스타일은 195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Beaded shoes
신발은 페라나칸 바느질의 가장 널리 퍼진 형태입니다. 19세기의 변화는 납작한 코 슬리퍼로부터의 전환이 이어졌습니다. 긴 케바야와 뾰족한 슬리퍼와 샤롱 케비야와 합께 신는 굽이 낮은 신발을 신었습니다. 하이힐과 웨지는 1930년대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20세기 중반에는 크로스 스트랩 신발을 통해 발가락이 드러났습니다.
신발의 구슬 장식은 처음에는 주로 모티브로 제한되었지만 20세기 초까지 거의 전체 신발 표면이 덮여있었습니다. 쇠퇴기를 거친 후 1990년대에 공식 행사를 위한 비딩 신발에 관심이 다시 살아났고 현재 샤롱 케바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상과 함께 어울립니다.
Bridal headdress
19세기 말 또는 20세기 초
윈쪽 장신구는 팔불멸과 삼성신-혹, 락, 시우를 특징으로 합니다. 머리는 신체의 가장 신성한 부분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머리 장식은 종종 신들로 장식합니다. 신들은 해로운 힘으로부터 착용자를 보호합니다.
오른 쪽 장신구는 결혼식을 준비하기 위해, 의식의 정부(Sang Khek Umm)가 신부의 머리를 자르고 감아서 머리핀을 사방에 삽입합니다. 꽃, 곤충, 그리고 새 머리핀은 신부를 축복하는 상서로운 상징입니다. 더 큰 한 쌍의 머리핀은 층층이 있는 로제트와 S자 모양의 핀(선팅 마라)이 귀 위에 삽입합니다.

Belt with buckle (pending)
20세기
이 베트 버클의 중심에 있는 공작새는 탈부착이 가능해서, 그것을 만들 때 여러 명의 장인들이 동시에 다른 부품들을 작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것은 아마도 동남아시아에서 현대적인 보석 세공 기술을 개척한 신할레스나 인도의 장인들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그들은 필요한 재료의 양을 줄이기 위해 부품을 잘라내는 오픈워크(아쥬르)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보석을 더 가볍게 만들고, 더 많은 빛을 통과하도록 합니다.
Table cover
1920년경
이 구슬 덮개는 춘톡으로 알려진 테이블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을 수 있습니다. 시탁은 페라나칸의 신부와 신랑이 함께 첫 식사를 했던 결혼식장에 놓여졌습니다. 귀중한 은과 도자기가 그 위에 놓여졌을 것입니다.
덮개는 100만 개 이상의 작은 유리 구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는 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새, 곤충, 꽃들은 페낭의 인기있는 색상인 페라나칸 바늘로 만든 터키석 땅을 배경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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